Instagram의 순위 지정 원리
사람들이 최대한 좋은 경험을 하고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Instagram 순위 지정 알고리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Instagram은 단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앱에서 사람들에게 어떤 콘텐츠를 표시할지를 관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양한 알고리즘과 분류 기술, 그리고 절차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Instagram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내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기술을 잘 활용해 모든 사람의 경험을 개인화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Instagram 앱은 피드, 스토리, 탐색 탭, 릴스, 검색 등 각 부분에서 사람들의 이용 방식에 맞춰 별도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스토리에서 가장 친한 친구들의 게시물을 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탐색 탭에서는 새로운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들을 발견하고 싶어 하고, 릴스에서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죠. Instagram은 앱의 이러한 각 부분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순위 지정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경험을 더 세밀하게 맞춤 설정할 수 있도록 친한 친구, 즐겨찾기, 팔로잉 등과 같은 일반 기능과 관리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피드의 순위 지정 방식
피드는 친구들과 가족, 그리고 관심사에 대한 소식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Instagram 내에서 개인 맞춤화된 홈 베이스와도 같은 공간입니다. 따라서 피드에는 여러분이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 여러분이 좋아할 만한 계정의 추천 콘텐츠, 광고 등이 함께 표시됩니다. 또한 동영상, 사진, 슬라이드 등 다양한 형식이 함께 표시됩니다. 모든 순위 지정 알고리즘은 그 작동 방식을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첫 단계로 순위를 지정하려는 대상들을 정의합니다. 피드에서는 여러분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공유한 최근 게시물과 아직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 중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 만한 계정의 게시물을 고려합니다.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 만한 것들은 이미 팔로우하거나 좋아요를 눌렀거나 최근에 소통한 계정과 콘텐츠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여러분이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와 아직 팔로우하지 않지만 관심을 가질 만한 계정의 콘텐츠가 적절한 비율로 표시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개인 맞춤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게시된 콘텐츠와 해당 게시물을 올린 사람들, 그리고 여러분의 선호도에 관해 Instagram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취합합니다. 형식과 같은 그 밖의 요인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사진을 선호할 경우 사진이 더 많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시그널'이라고 합니다. 시그널은 셀 수도 없이 많죠. 게시물을 공유한 시점부터 휴대폰과 웹 중 무엇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동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는 빈도까지, 다양한 정보가 시그널에 해당합니다. 피드에서 가장 중요한 시그널을 대략적인 중요도 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활동. 여러분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거나, 저장하거나, 댓글을 남긴 게시물은 여러분이 관심을 가질 만한 것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게시물에 대한 정보. 이는 게시물의 인기도(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른 횟수, 사람들이 얼마나 빨리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남기며 게시물을 공유 및 저장하는지 여부 등)와 더불어 콘텐츠 자체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정보(게시 시간, 연결된 위치 등)를 포함하는 시그널입니다.
-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이 정보는 여러분이 게시자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질지 짐작하는 데 도움이 되며, 지난 몇 주간 사람들이 해당 게시자에게 반응을 보인 횟수와 같은 시그널이 이에 해당합니다.
- 다른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 내역.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이 특정인이 올린 게시물을 보는 데 보통 얼마나 많은 관심을 보이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는지 여부를 그 예로 들 수 있죠.
그런 다음에는 이러한 시그널에 따라 다양한 사항을 예측합니다. 즉,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특정 게시물에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예측합니다. 그러면 대략 십 여 가지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피드에서는 하나의 게시물에 대해 여러분이 몇 초 정도의 시간을 보낼 가능성, 댓글을 남길 가능성, 좋아요를 누를 가능성, 공유할 가능성, 프로필 사진을 누를 가능성, 이렇게 다섯 가지 반응을 가장 면밀하게 살펴봅니다. 여러분이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고 Instagram이 해당 행동에 더 큰 가중치를 적용하면 할수록 피드에서 게시물이 보다 위쪽에 표시됩니다. Instagram은 여러분이 관심을 가진 콘텐츠를 더 효과적으로 표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시그널과 예측 사항을 추가하거나 삭제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항을 고려하는 경우가 몇 가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는 동일한 사람이 올린 너무 많은 게시물을 연달아 표시하지 않으려는 경우입니다. 다른 예로는 추천 게시물을 너무 많이 연이어 표시하지 않으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Instagram은 언제나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자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게시물을 올리면 Instagram이 개입하게 됩니다. 피드뿐 아니라 Instagram 전체에 적용되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Instagram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올리면 Instagram이 그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가 Instagram Live의 스트리밍과 같은 특정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고, 결국에는 계정을 일시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Instagram도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치가 실수로 취해졌다는 생각이 들 경우 이 단계에 따라 재고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탐색 탭에 표시되는 콘텐츠의 대부분은 여러분이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이 올린 콘텐츠입니다. 이로 인해 문제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를 발견할 경우 적용되는 규칙이 달라집니다. 만약 여러분이 팔로우하는 친구가 불쾌한 콘텐츠를 공유해 여러분의 피드에 해당 콘텐츠가 표시되면 이 사안을 해결하는 것은 두 사람 간의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원할 경우 그 사람을 팔로우 취소하거나, 차단하거나, 일시 차단하거나, 숨기거나, 신고할 수도 있죠. 하지만 Instagram은 여러분이 탐색 탭에서 불쾌한 콘텐츠를 보게 될 가능성을 낮추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아직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이 올린 콘텐츠를 Instagram이 추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Instagram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탐색 탭, 릴스, 검색, 피드의 추천 게시물, 추천 계정 등과 같은 공간에서 추천하는 콘텐츠에 관한 규칙을 마련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추천 가이드라인'입니다.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게시물은 Instagram에서 허용되기는 하지만 민감하거나 불쾌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stagram은 싸우는 사람들과 같이 폭력을 묘사하는 콘텐츠나 담배, 전자담배 제품, 처방 약품 등과 같은 특정 규제 제품의 사용을 묘사하는 콘텐츠를 추천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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